퍼스널 미디어道

코로나 이후 중국 언택트 비즈니스, 산업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

하승범 위드아띠 2020. 4. 17. 08:23
반응형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Untact) 산업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에 따라 재택근무, 온라인교육, 원격진료, 신선식품 온라인 구 쇼핑 등 비대면 기반의 ‘언택트 산업’ 수요가 늘면서 유망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중국에서도 언택트 비즈니스가 산업 전반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한 방역 조치에 따라 중국 정부가 재택근무를 권장하고 학교의 개학을 연기하며 온라인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외출 자제 등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취하면서 중국인들의 일상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베이징지부의 4월 15일 '코로나19로 주목받는 중국의 언택트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젊은 세대에서 시작된 언택트 산업이 이번 코로나를 계기로 중장년층은 물론 일반 가정까지 파고 들면서 언택트 비즈니스의 수요 확대되고 있다.

 

전반적인 비즈니스 환경이 침체를 보이고 있지만, 온라인을 활용한 언택트(Untact) 산업 분야는 성장세를 지속할 것이다.  "언택트(Untact) 산업"이란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해 비대면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는 산업을 의미한다.

 

중국의 원격근무 시장 규모는 코로나 방역 조치에 따른 재택근무가 늘면서 117억 위안 규모의 2018년 보다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 발생 전 중국 기업의 원격근무 활용률은 0.6%로 미국 18.9%, 영국 12.8%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이었으나 코로나를 겪으면서 큰 폭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는 비대면 업무를 위한 원격지원 솔루션 도입 및 활용의 필요성이 크게 높아졌다. 알리바바의 온라인 재택근무 및 교육플랫폼 딩톡(DingTalk, 钉钉)은 3월 중 하루 최대 1억 명 이상이 2천만 건 화상회의가 개최되는 등 서비스 수요가 큽증하였다고 발표했다.

 

또한 중국 내 주요 SaaS 업체들은 관련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하고 사용자 수가 급증하면서 화상회의 기능을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수요를 충족시켜나가고 있다. 

 

중국 온라인 교육 시장규모는 2019년까지 매년 20% 이상 고성장을 해왔으며 이번 코로나를 겪으면서 그 성장세가 지속 유지될 전망이다. 중국 온라인 교육 시장규모는 2019년 약 3,134억 위안으로 추정된다.

 

중국에서는 춘절 연휴 이후 개학이 연기되고 오프라인 학원들이 문을 닫게 되면서 온라인 교육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중국 최대 교육 서비스 기업 신동방(新東方)은 1월말부터 모든 강의를 온라인으로 전환해 97만 명 이상이 온라인 수업에 참여했다고 발표했다.

 

학교 온라인 교육분야에서는 쉐얼쓰(学而思)는 국영방송 CCTV와 함께 2월부터 초중고 과정 강의를 무료로 제공 중이며 위안푸다오(猿辅导)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 무료 배포 및 생방송 서비스 제공으로 강의 첫 날 500만 명 이상이 동시 접속하기도 했다.

 

중국의 원격진료 시장은 지난 5년간 매년 30%~70% 수준으로 지속 성장했으며 이번 코로나로 인해 2020년 춘절 기간에는 온라인 의료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원격진료 이용자 수가 작년 동기 대비 30%로 이상 증가하였다

 

중국 의료포탈 딩샹위안(丁香園)에는 춘절 전후 약 1만 5천명의 의사가 환자들을 상담, 진료하였으나 2월 플랫폼 이용자 수가 전월 대비 배 이상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코로나 이후 중국 내 주요 원격진료 의료 플랫폼을 활용하여 자문 및 진료를 받는 이용자 수는 이전에 비해 크게 증가할 것이다. 2019년 중국 원격진료 시장규모는 190억 위안이었고 전년 대비 43.9% 증가한 규모였다.

 

코로나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고 외출 자제로 외식과 마트 쇼핑 등이 줄어들면서 온라인을 통한 식품 주문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야채·수산물 등 오프라인 매장 구입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신선식품의 온라인 구매도 크게 늘고 있다. 

 

중국 텐센트의 온라인 신선식품 업체 메이르유셴(每日优鲜)은 금년 춘절 기간 매출이 전년 대비 3.5배 증가했고, 징둥닷컴의 온라인 신선식품 업체 징둥따오찌아(京东到家)는 4.7배 증가했고, 알리바바의 온라인 신선식품 업체 허마셴셩(盒马鲜生)은 3배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2019년 중국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규모는 2,888억 위안있고 전년 대비 41.2% 증가한 규모였다.

 

중국은 본격적으로 전반적인 업무 재개를 추진하고 있으나 앞으로도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 온라인 기반의 언택트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쇼핑, 원격진료 등 기존 B2C로 지작된 언택트 산업은 이번 코로나를 계기로 재택근무, 유연근무 확대로 SaaS 서비스 및 시스템, 클라우드 등 B2B 영역으로 크게 늘어날 것이다.  기업들은 경영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원가절감, 디지털 근무환경 체계를 더욱 앞당길 것으로 보여 이에 따른 무인시스템, 사무자동화 도입 속도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또한 가정에서도 기존 온라인 교육을 넘어 스마트 홈트레이닝, 영상 스트리밍, 클라우드 게임 등 홈엔터테인먼트 관련 분야 전반으로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언택트 산업이 일상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4월 16일 [위드아띠 주식회사 하승범 대표이사] 

 

 

오팔클래스 ; 퇴직/은퇴자들의 재취업... : 네이버 카페

퇴직/은퇴자들의 인생2모작을 준비할 수 있는 창업/취업/생애/여가/금융/교육 등의 정보를 나누고 고민한다

cafe.naver.com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위드아띠 주식회사 | 하승범 | 서울시 서초구 방배천로2길 21 4층 비즈온 위드아띠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6-00793 | TEL : 070-4497-5066 | Mail : stevenh@withatti.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8-서울송파-17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