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글에서 '신중년 시니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유튜브'를 지금 바로 시작하라고 했다. 유튜브를 통해 영상을 보고 있고 유튜브가 대세라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도대체 유튜브가 뭔지 잘 모르겠다는 것이 현실이다.
# 시니어 유튜버에 도전하세요. 유튜브는 중장년이 더 잘할 수 있다!
그래서 유튜브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하여 소개한다. 이 글을 통해 신중년 시니어가 유튜브 구조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고 내가 잘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여 "꾸준하게 영상을 만들고" 시청자와 소통하여 성공하는 유튜버가 되기를 희망한다.
유튜브 CEO 수잔 워치스키는 "유튜브는 누구라도 접근해 정보를 공유하고 사람들을 연결하고 세계를 개방해서 모든 사람들이 발언할 수 있는 환경과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 신중년 시니어가 유튜브를 하여야 하는 이유를 제시한다.
■ 유튜브의 공식적 10가지 성공 법칙 (The 10 Youtube Fundamentals)
㉮ 공유 : 내 동영상이 화제가 되는, 가치가 있는,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인가?
㉯ 대화 : 시청자들과 이야기하듯 대화 과정을 담은 콘텐츠인가?
㉰ 상호작용 : 댓글에 대해 답변하는 등 시청자와 상호작용하는 콘텐츠인가?
㉱ 일관성 : 등록하는 동영상의 일정, 캐릭터, 톤, 색감 등이 일정하게 유지되는가?
㉲ 타켓팅 : 연령, 성별, 국가르 세분화하여 시청자의 특성에 맞게 채널을 운영하는가?
㉳ 지속성 :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는 채널인가?
㉴ 발견가능성 : 트렌드, 이슈성 키워드를 가지고 항상 검색될 수 있는 키워드가 있는가?
㉵ 접근성 : 모든 에피소드가 독립적으로 시청 가능한가?
㉶ 콜라보레이션 : 다른 채널과 콜라보를 할 여지가 있는가?
㉷ 영감 : 크리에이터의 순수한 열정이 기반이 되는 콘텐츠인가?
■ 유튜브의 일반적 알고리즘
○ 유튜브 사용자는 원하는 동영상을 찾기 위해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고, 유튜브는 사용자에게 '검색 결과'를 보여줄 때 가장 근접한 영상을 순서대로 보여 준다. 이 때 인기 있는 채널과 동영상 위주로 우선 순위가 나타나는 경향이 강하다.
○ 유튜브 검색 요소에는 시청(지속)시간, 조회수, 업로드주기,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이 있다. 특히 '시청(지속)시간'이 긴 영상의 요소가 가장 중요하다.
○ 유튜브 운영 채널이 시청자 유도를 통하여 조회수를 높여도, 시청자가 바로 이탈한다면 나쁜 동영상으로 인식, 분류되어 노출우선순위에서 배제된다.
○ 유튜브 동영상의 조회수를 높이려면 추천 동영상과 탐색 기능에 올라가는 것이 가장 좋으며, 사용자 검색시 상위 노출이 되어야 한다.
○ 추천 동영상 역시 현재 시청하는 동영상과 비슷한 제목, 설명, 태그 등이 포함된 동영상 중에서 인기있는 채널 동영상을 우선 배치하는 경향이 강하다.
○ 유튜브 채널 운영 초기에는 개설 채널의 인기를 증명할 수 없으므로 메타데이타, 키워드 등의 전략적 입력이 필요하다.
■ 유튜브 수익창출 기준조건
○ 유튜브에서의 수익승인 조건은 구독자 수 1,000명 이상과 지난 12개월 동안 동영상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이다. 이 때 동영상 시청시간은 단일 동영상 기준이 아니라 운영되는 동일(단일) 채널에서 운영되는 모든 동영상을 의미한다.○ ○ 유튜브의 평균 구독전환율은 1%이다. 즉, 구독자 수 1,000명의 의미는 조회수 100,000명이다. 또한 4,000시간의 의미는 분(Mimute) 단위로 계산하면 240,000분이다. 즉, 100,000만 조회수 당 240,000분이므로 1 조회수 당 2.4분의 평균 시청(지속)시간이 산출된다.
○ 참고로 유튜브 구독자 확보를 위해 글로벌 콘텐츠가 좋다. 국내 순수 구독자의 경우 200만명 ~ 300만명이 Max이며, 그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해외 구독자 확보가 가능해야 한다.
○ 구독자 수에 따라 각 채널이 구간별로 받는 광고료는 상이하다. 같은 길이의 영상 업로드 시 시청시간이 길고 구독자의 채널 이탈률이 낮은 채널에는 높은 단가의 광고가 집행된다.
■ 유튜브 광고 이외 수익창출 방식
○ 슈퍼챗 (유료 채팅 메시지, 아프리카TV 별풍선과 같은 개념) : 공개 실시간 스트리밍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때 시청자가 구매한 슈퍼챗을 통해 유튜브의 수익과 수수료를 제외한 후 약 65%의 수익을 발생한다.
○ 유튜브 프리미엄 시청료 : 시청자가 광고없이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휴대기기에 다운로드를 받아 시청하는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에 가입한 후 동영상을 시청하면 시청시간 대비 일정 부분의 시청료를 분배한다.
○ 유튜브 채널 멤버십 가입비 : 시청자는 매월 결제를 통해 채널 가입 후 배지, 그림, 이모티콘, 기타 제공 상품 등의 회원 전용 혜택을 누리며 채널 멤버십 가입비 수익의 일부를 제공받는다.
○ 브랜디드 콘텐츠 (Branded Contents) : 채널 운영자가 채널 콘텐츠 스타일대로 기업 등 고객의 상품과 서비스 등을 시청자의 눈높이에 맞게 소개해 주는 방식으로 파워 블로거에게 제공되는 협찬과 같은 유형이다.
○ 온라인마케팅 대행업무 : 아마존 아마존 어필리에이트(Affiliate), 쿠팡 파트너스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운영 등
■ 유튜브 채널 개설과 채널 마케팅
○ 유튜브 채널은 플랫폼, 동영상은 콘텐츠이다. 따라서 유튜브 채널은 네이버 블로그 개설 및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타 소셜(SNS)미디어와의 연동을 통해 플랫폼을 구축하여 운영한다.
○ 유튜브 채널과 등록되는 동영상에 대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네이버 블로그, 소셜(SNS)미디어 등 타 채널 등과 연계 마케팅을 전개한다. 이 때 모든 연계 채널에 동일한 닉네임과 키워드 사용으로 유튜브 채널 홍보 및 마케팅 집적화가 필요하다.
○ 유튜브 채널에서 등록된 어떤 동영상이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상위 랭크되면, 그 동영상을 기반으로 순식간에 조회수, 구독자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 유튜브 채널 운영에 있어 재미와 흥미, 호기심, 쾌감, 대리만족, 화제성 등 질적인 동영상을 꾸준히 업로드하여 지속적인 시청시간 확보가 필요한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유튜브에서는 시청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보는 영상, 오랜 시간 시청하는 영상을 '좋은 영상'이라고 하며, 이러한 동영상 업로드 및 마케팅을 통해 충성도 높은 구독자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
○ 유튜브 채널 운영자가 하고 싶은 스토리의 동영상이 아닌, 시청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동영상, 시청자의 제보와 제안을 바탕으로 그들이 궁금해하고 호기심을 느낄 수 있는 동영상이 중요하다.
○ 신규 구독자 확보는 물론 기존 구독자의 댓글, 좋아요, 공유, 추천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가 필요하다
○ 최소한 3개월 이상은 꾸준히 콘텐츠 기획, 제작 및 업로드, 홍보 마케팅 등을 지속해야 추천 채널에 올라가고 인지도가 상승할 수 있다.
○ 유튜브 채널은 초기 100명 단위의 구독자 확보가 그 채널과 동영상의 성공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있는 척도가 된다.
○ 유튜브 채널 콘텐츠의 주요 타켓층과 매칭되는 동영상에 따른 광고 차이를 이해하고 유행 시즌에 맞는 동영상 제작으로 해당 시즌에 높게 책정되는 광고 수익을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 유튜브 개설 채널의 설명과 소개 글, 시청자들에게 노출되는 썸네일의 의도적인 연출과 얼로드로 관심을 끌도록 한다.
○ 유튜브 채널의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알고리즘 상 가장 많은 시청자가 유입되는 추천 동영상과 탐색 기능의 비율이 높아야 한다.
○ 저작권 침해와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에 대한 경고 중 하나라도 3회 누적되면 해당 계정이 삭제되므로 저작권의 사용 가능여부를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저작권 침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공정사용기준을 적용하도록 한다. 즉 다양한 기존의 소스를 짧게 발췌하여 문구 등으로 메시지를 삽인하여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가공된 2차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이는 논평, 비평, 연구, 교육, 뉴스보도, 리뷰, 패러디에 해당하면 공정사용이 가능하다.
● 유튜브 동영상 제작과 업로드 ;
① 타켓팅을 고려하녀 매주 2~3회의 특정 시간대에 규칙적으로 꾸준히 업로드한다.
② 업로드 할 경우 우선 '비공개'로 하는 것도 방법이다. 사전 점검 후에 다시 업로드할 수 있다. 특히 영상을 업로드하면 360px 등의 저화질부터 인코딩되어 제공된 후 점차 화질이 올라가는 관계로 비공개로 업로드하고 잠시 후 공개로 전환하면 시청자들이 처음부터 고화질 영상을 접할 수 있다.
③ 초기에는 영상 길이는 3분~5분 분량이 적정하다. 구독자가 끝까지 시청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최적화된 시청시간, 즉 끝까지 시청하는 비율이 높아야 광고수익창출에도 효율적이며 노출 비중도 높아진다.
④ 썸네일 (대표 이미지, 미리보기 이미지)
(1) 동영상 업로드 할 때 유튜브 내용 중 일부를 자동으로 추출하여 미리보기 이미지로 활용한다
(2) 시청자가 검색된 동영상을 볼지 말지 경정하는, 조회수를 높이는 가장 큰 요인이다
(3) 시청자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게끔 의도적인 연출로 동영상 클릭을 유도한다
(4) 모바일과 PC에 최적화 썸메일 해상도는 1280 x 720px, 용량 2MB 미만, 비율 16:9, 이미지 확장자 jpg, gif, png, bmp 등 가능하다.
⑤ 채널아트 등 브랜딩
(1) 채널아트는 채널간판으로 시청자가 채널 접속 시 상단의 채널 소개하는 배너 형태의 이미지이다
(2) 인트로 화면으로 채널에 방문한 시청자에게 각인되는 정체성과 개성 표현으로 강렬한 첫 인상이다.
(3) 적정 규격은 2560 x x1440px, 텍스트 및 로고 삽입 가능한 최소안전영역은 1546 x 423px이며 화면 사이즈 관계없이 항상 표시된다.
(4) 채널 아이콘은 채널아트보다 노출 빈도수가 더 많다
(5) 적정 규격은 800 x 800px으로 제작하여 사용한다.
⑥ 동영상의 '최종화면' '재생목록'
(1) (구독) 버튼과 추천 동영상 창 삽입이 필요하다. 동영상이 끝나기 20초 전부터 5초 전까지 (구독)버든과 추천 동영상 창 삽입을 통해 시청자의 잔류시간을 늘리고 구독자 확보가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2) 재생목록은 일종의 동영상 컬렉션으로 업로드 한 동영상을 비슷한 분야 또는 특정 주베별로 그룹화한다. 검색 경과 및 추천 동영상에 표시되므로 시리즈물 기획 업로드 등 채널의 창의성 및 개성표출이 가능하다. 이 경우 다른 채널의 동영상도 재생목록 등록할 수 있다.
⑦ 동영상 요소별 특징
(1) 유튜브 알고리즌이 시청자의 성향을 파악한 후 채널의 동영상 중 자동을 추천 동영상을 배치한다.
(2) 채널의 동영상 중 가장 최근에 업로드 된 영상을 우선 배치한다.
(3) 채널이 직접 선택한 특정 동영상 만 최종 화면에서 구동하도록 할 수 있다 (특정 동영상 선택)
⑧ 메타데이터 활용
(1) 동영상에 포함되는 제목과 설명, 태그, 아이콘 등의 영상 정보
(2) 유튜브 검색창에서 가상의 키워드 입력 후 검색 결과로 나타난 동영상 중에 입력한 키워드가 포함된 조회수 수십만 회 이상인 동영상의 키워드 추출
(3) 같은 방식으로 다른 키워드를 검색하여 인기 영상이 많은 키워드 위주로 리스트 작성하여 제목을 작성한다.
(4) 설명과 태그에도 제목에 입력한 키워드 포함 서술, 설명 칸에 키워드를 해시태그(#)와 함께 입력한다
⑩ 영상의 내용과 썸네일, 제목의 삽입 문구 일치가 필요하다,
■ 유튜브 광고수익
○ 유튜브 수익배분은 유튜브 45%, 채널 55%로 배분된다.
○ (1) 예상수익창출재생 : 시청자가 동영상을 시청할 때 하나 이상의 광고에 노출된 수 (2) 재생기반 CPM : 광고가 노출되는 동영상이 1,000회 재생될 때 예상 수익 (3) 노출당비용 CPM : 동영상 재생이 아닌 광고노출이 1,000회 이상일 때 예상 수익
○ 광고 게재 후 일정 시간 지나서 광고 유형별 수익창출 분석으로 채널 시청자 성향을 분석한다
○ 노출당비용 CPM이 높을수록 광고단가가 높으며, 건너뛸 수 없는 광고와 범퍼광고 단가가 가장 높다. () 2020년 1월 12일 [위드아띠 주식회사 하승범 대표이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퍼스널 미디어道'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법피해자 구제를 위해 활동하는 무죄네트워크 이춘발 운영위원장 (2) | 2020.01.16 |
---|---|
정부 창업지원자금을 활용하여 중장년 시니어 창업하라! (0) | 2020.01.14 |
고령화 사회, 상속증여를 서두르자! 배우자상속, 노노(老老)상속, 주택금융 그리고 유류분 제도 과제 (0) | 2020.01.07 |
중장년 창업지원 확대, 중장년 퇴직인력 기술창업 촉진 ; 2020년 중기부 창업지원사업 (3) | 2020.01.04 |
신중년 시니어 오팔세대 고령 소비자를 주목하라! (0) | 2019.1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