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 3

신중년 시니어 일자리 변화, '도보배달원' 취업 지원

모바일 O2O 서비스를 통한 배달시장의 확대, 성장하면서 배달인력 등 전문인력의 부진으로 고전하고 있다. 배달업체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반인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자전거나 전동킥보드, 도보를 활용하는 다양한 배달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그중 도보배달원은 자신의 현재 위치를 기준 1Km 미만 근거리 배달을 전문으로 매장과 배송지를 도보로 상품을 전달한다. 도보배달은 배달시장의 무한 경쟁으로 인한 사회적·경제적 피로도의 증가를 개선하는 친환경적이며 안전하고 저렴한 배달로 주목받고 있다.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는 이점에 주목하여 도보배달전문업체인 ‘엠지플레잉’과 협력하여 비대면(언택트) 서비스가 활성화되는 시장 환경에서 ‘도보배달원 교육’을 진행하고 시니어 일자리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서울시어..

신중년 시니어 4차 산업혁명 일자리를 위해 디지털 플랫폼 활용 필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5060세대 신중년 시니어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력 생활을 이어나가려면 디지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신중년 시니어는 이미 스마트폰에 익숙하여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나 미디어콘텐츠를 즐기는 유튜브, 여러 모임에 관계되는 밴드 등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업무와 관련되어서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4차 산업혁명 환경에서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라 일하는 방식과 고용 형태도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업무 방식은 온라인 환경 기반의 협업 도구 활용이 일반화되고 있다. 비대면 환경에서 조직 내 다른 작업자와 협업도 진행되고 업무 공유도 일반적이다. 이러한 디지털 업무 환경에 익숙하지 ..

오팔세대 세상伺 2020.07.18 (2)

초기 창업기업, 정부지원자금 종류를 제대로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기업에 대한 정부지원자금의 종류는 많다. 그 모든 정부지원자금을 이해하기 어렵다. 하지만 정부지원자금의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초기 창업기업에게 필요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정부지원자금은 크게 '보조금' '연구개발(R&D) 출연자금' '정책(융자)자금' 3가지 종류가 있다. '보조금'과 '출연자금'은 창업이나 연구를 위해 지원하는 자금이고 '정책자금'은 빌려주는 융자금이다. '보조금'은 예비창업 및 초기창업기업의 창업지원금, 고용지원금, 일자리안정자금 등과 같이 창업 및 고용촉진을 위해서 무상으로 지원하는 금액이다. 초기 창업기업에 대한 지원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고용이나 일자리에 대한 지원은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한다. '보조금'은 기업의 사업계획 등을 검토하거나 고용상태를 확인하여 사업활동에 필요한 자..

퍼스널 미디어道 2020.07.04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