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장년 창업, 정부지원자금을 알아보고 활짝 웃자!

퍼스널 미디어道

by 하승범 위드아띠 2019.06.22 15:01

본문

'정부지원자금'은 창업을 준비하거나 사업을 하는 개인이나 법인에게 일정 비용을 정부가 지원해주는 제도이다. 정부지원금은 보조금, 출연자금, 융자자금으로 나누어진다. '보조금'은 정부가 특정 사업을 조성하거나 재정을 지원하기 위해 사업비의 일정 부분을 지원하는 것이며, '출연자금'은 무상 또는 무이자로 지원하는 보조금 성격이 강하며, '융자자금'은 연구개발, 생산시설구축, 운영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정책적으로 보증을 해주는 것이다.

풍족한 자기자본을 준비하였거나 외부투자를 받아서 창업을 하는 경우는 드물다. 이런 경우 창업자가 정부지원자금을 활용한다면 부족한 자본금도 해결하고 창업 초기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할 수 있다. 특히 창업 초기 정부지원자금을 받게 되면 초기 창업단계 이후 성장 단계별로 추가 정부지원자금을 받을 가능성도 높다.

 

정부지원자금을 받아 사업을 준비는 (예비) 초기 창업자가 많은 까닭에 누구나 신청하여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정부지원자금을 잘 받아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부지원자금에 대한 정보와 경험"이 중요하다. 이런 정보와 경험을 얻기 위해서 오랜 동안 정부지원자금을 신청하고 탈락하고 선정되는 과정을 반복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정부지원자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나와는 무관하다며 관심을 갖지도 못하고 미리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또 관심은 있으나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떻게 지원하는지 세부사항을 모르거나 복잡하게 인식하여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결국 충분한 경쟁력을 지닌 창업 아이디어나 기술력을 가지고도 정부지원자금은 받지 못해 금융기관에서 비싼 이자를 내며 대출을 받는 경우도 있는데 사업을 진행하며 어려운 경영 환경을 만드는 빌미가 되기도 한다.

 

창업을 준비하거나 시작하는 경우 정부지원자금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파악이 필요하다. 이를 토대로 목적에 맞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이에 대해 발표를 통한 대면평가 등을 철저하게 준비하여야 한다.

이렇게 정부지원자금을 활용한다면 창업 기업에 필요한 운전자금과 설비투자자금을 확보할 수 있고, 연구개발자금을 통해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력을 확보하거나 연구개발인력을 신규채용할 수 있고, 사업화 지원금을 통해 연구개발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홍보마케팅을 지원받을 수 있다.

(예비) 초기 창업의 경우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가기도 전에 자금의 압박을 받게 된다. 정부지원자금은 특히 부족한 자본으로 인해 위축되는 (예비) 초기 창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예산이 크게 확대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예비) 초기 창업자라면 가장 먼저 '정부지원자금'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비) 초기 창업의 경우 정부지원자금을 통해 1~3년 동안의 인건비 기술개발비용 등을 확보할 수 있어 사업 아이템이 정상 궤도에 올라갈 수 있을 때까지 안정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기존 기업 또한 신규 사업아니 연구개발을 진행하며 정부지원자금 신청을 통해 추상적 사업계획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며 구체화되고, 발표를 통한 대면평가, 현장(방문)평가를 통해 평가위원들의 전문적 의견과 피드백을 통해 올바른 사업방향으로 수렴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다시 말하지만 창업을 하고 누구나 정부지원자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지원 자격조건이 맞아야 하고 사업계획서를 올바르게 작성하고 대면평가/현장평가를 통과하여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3~7년 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정부지원사업에서 벤처캐피탈 등에서 대규모 투자를 받고 사업도 순항하는 잘 알려진 스타트업 기업들을 평가했었는데, 그 대부분의 업체가 대면평가에서 탈락하였다. 대규모 투자를 통해 새벽배송을 만들어내며 재무상태가 좋지 않아 자격조건이 되지 못하거나, 기술개발과제인데 마치 투자유치발표에 적합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여 올바른 기술성과지표가 없어서 탈락한 것이다.

이와 같이 자격조건은 당연히 정부지원사업 공고문을 잘 참고하여야 하고 사업계획서 또한 무작정 쓰기만 해서는 절대 지원대사에 선정되지 못한다. 정부지원자금을 받을 수 있는 노하우는 분명 존재하기 때문이다. 정부지원자금에 대해 이해하려는 노력과 전문가들의 노하우에 대해 공부하고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2019년 6월 19일 [사단법인 시니어벤처협회 하승범 사무총장]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