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서 目다

잘 사는 삶, 부자가 되는 비결

하승범 케이클래스 2007. 2. 25. 21:37
반응형
'악수(握手, handshake)'는 앵글로색슨계 민족이 자연발생적으로 나눈 인사법으로 현재는 세계적인 인사방법이다.   이'악수'는 고대사회에서 '신뢰의 표현'으로 처음 시작되었다.  즉, 상대편을 공격하지 않겠다는 표시로 무기가 들리는 오른손을 펴서 상대에게 보여주기 위한 행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신뢰'는 '성공의 키워드'로 사람들에게 신뢰를 받기 위한 노력을 통해 궁극적으로 상대방으로부터 소중한 대우를 받는 것이 부자가 되는 비결인 듯 하다.   역설적으로 '사람은 신뢰의 대상이 될 수 없다' 단지 사랑의 대상이고 이해의 대상이라는 말도 있다.  '악수'처럼 먼저 모든 것을 다 보여줌으로써 상대방에게 사랑할 수 있으면 이해할 수 있음을 알리는 작업을 통해 동일한 '사랑'과 '이해'를 얻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과정을 통해 '소중한 사람'으로 인정받게 되는 것이리라!

그렇다면 사람들에게 신뢰를 받는 방법은 무엇일까!  먼저 '약속을 지킬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요즘은 기업에서 '고객'에 대한 전사적인 지원체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처음 상품을 판매하며 일정기간의 무상보증을 약속한 기업은 편리하고 빠른 고객대응을 통해 그 약속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이런 노력을 통해 기업은 고객의 신뢰를 얻어 안정적인 성장을 하게 된다.   처음 음식점을 개업하면 서비스와 맛이 참 좋은데 시간이 지나면 주인의 나태함으로 인해 서비스는 물론 맛도 엉망으로 변해 손님으로 부터 외면받아 폐업하는 사례를 흔히 보는 것도 '신뢰'의 문제라고 본다.

다음으로는 '자신의 한계나 실수, 실패를 솔직하게 인정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1980년대 존슨앤존슨은 자사의 '타이레놀'을 복용하고 소비자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이를 신속하게 광고하여 소비자에게 알리고, 전세계 '타이레놀'을 회수하는 조치를 취한다.   이로 인해 존슨앤존슨은 엄청난 손실을 보았지만 이후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신뢰'가 높아져 더욱 성장하게 되었다.

이렇게 '신뢰'는 개인이나 기업의 입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최고의 키워드'이다.   우리가 잘 사는 생활, 즉 풍요롭게 살아갈 수 있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이 나를 '신뢰'하도록 만드는 노력이 중요하다.  2007-02-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