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하는 세상, 같이 가는 생활
  • 함께 하는 세상, 같이 가는 생활
  • 함께 하는 세상, 같이 가는 생활
블로그에서 目다

대한민국 진보, 달라져야 합니다

by 하승범 하승범 2007. 2. 19.
반응형

최근 노무현대통령은 청와대브리핑에 올린 '대한민국 진보,  달라져야 합니다'라는 글을 통해 한국의 진보세력이 시대변화와 국가발전방향 등을 고려한 '유연성'을 갖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로인해 격한 논쟁이 예상되고 이제 청와대는 보수 뿐아니라 진보의 일정 세력으로부터도 자유롭지 못한 처지가 될 것이 예측된다. 

우리 사회는 '개방, 참여, 공유'라는 웹 2.0 (Web 2.0)시대의 흐름과 더불어 사회적인 의식과 행동 등에도 커다란 변화가 일상화되는 추세이다.  웹 2.0, 모바일2.0, 네트워크 2.0, ... 팀 2.0, 리더십 2.0, ... 이제 '2.0'이란 의미는 IT업계의 용어로 과거 Version과 같은 단순한 변경사항이 아닌 '변화하는 발전'이라는 포괄적인 뜻을 담아 Hard Skill 영역을 넘어 Soft Skill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GE의 슬로건으로 '진보는 우리가 만들어내는 최고의 상품이다'라는 것이 있다고 한다.  즉, 상품의 품질이 이전보다 나아지는 것, 업무추진방식이 이전보다 나아지는 것, 영업진행형태가 이전보다 나아지는 것.. 즉 더 잘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2.0' 이란 의미와 상통하는 개념인 듯 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진보든 보수든 '어떻게 하면 우리의 경제가 지금보다 나아질까!' '어떻게 하면 국민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생업에 전념할까!' '어떻게 하면 국가 안보와 외교활동이 지금보다 안정될까!' 등을 생각하고 고민한다면 이전보다 더 잘 할 수 있는 변화발전을 이룰 것으로 본다.

사실 우리 사회는 다른 입장에 대한 발전적인 수용조차도 거부하는 격한 폐쇄성을 갖고 있다.  흔히 우리에게는 어떤 사실을 알게 되면 심정적으로 유연함을 갖고 있다가도 자신의 입으로 어떤 입장을 표명하면 그 이후로는 어떤 외부적인 변화에도 그 입장을 바꾸려고 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 얼마나 무모하고 바보같은 행동인가!  

이제는 변화하여야 한다.  '주의, 주장'이 객관적인 내용과 외부의 변화환경, 국민의 희망 등과 '비교, 분석'되어 국가의 미래적인 관점에서 고민하고 행동하여야 한다.  그런 입장에서 우리의 정치세력에게도 '보수 2.0' '진보 2.0'의 새로운 개방, 참여, 공유가 이루어지는 '변화하는 발전'을 지향하는 노력을 기대해 본다. 2006-02-19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