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활의 달인] 집에서 직접 만드는 머루주

블로그에서 目다/생활의 달인되기

by 하승범 위드아띠 2013.09.18 23:42

본문


집에서 직접 만드는 머루주 ;

(1) 머루고르기 ; 머르주 만드는 법의 바탕재료가 되는 '머루'는 향미가 깊고 진한 것이 좋다.

(2) 당도맞추기 ; 머루 선별작업을 마친 후 설탕을 적절하게 배합하여 당도를 맞춘다 (머루 1Kg 당 설탕 70g 가량 배합)

(3) 용기에 담기 ; 머루주를 보관할 용기는 플라스틱보다는 유리나 항아리를 사용한다. 또한 머루주에 세균이 들어가지 않도록 용기를 뜨거운 물로 헹구어 살균과정을 거친 후 담근다.

(4) 1차 숙성시키기 ;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 30일 정도 1차 숙성을 진행한다.

(5) 건더기 제거하기 ; 1차 숙성이 완료되면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에서 얇은 천으로 건더기를 제거한다. 그리고 다시 2~3달 정도의 2차 숙성을 진행한다.


에서 발효 머루주 담그는 법 ;

(1) 머루송이 5㎏을 준비한 다음 한 송이씩 썩은 것이나 덜 익은 것을 제거한다.

(2) 봉지에 쌓여 있던 깨끗한 머루송이는 물에 씻지 않고 그냥 사용할 수 있으며 봉지에 쌓여 있지 않은 머루는 흐르는 물에 가볍게 한번 헹구어 준다.

(3) 씻은 머루는 채반에 걸러 물기를 충분히 뺀 다음 머루 알을 따서 용기에 넣고 충분히 으깨어 준다

(4) 설탕을 약 600g 넣고 잘 섞어준 다음 뚜껑을 닫고 서늘한 곳에 놓아둔다. 이때 주의할 것은 밀폐를 하지 말고 발효에 의해 생성된 이산화탄소가 뚜껑을 통하여 빠져나갈 수 있게 느슨하게 조여야 하며 안전하게는 비닐로 덮어 고무줄로 살짝 매어 두는 것이 좋다.

(5) 발효는 1~2일 후 시작되며 매일 3회 정도 저어 주어야 된다. 3일정도 지나면 왕성하게 끓어 오르다가 5~7일 정도 지나면 발효가 늦어지는데 이때 면포를 이용하여 착즙을 해야 한다. 착즙하지 않고 오랫동안 그냥 두게 되면 쓴맛이 강하고 텁텁한 맛이 강한 머루주가 된다.

(6) 1차 발효가 완료된 머루주는 아직 잔당이 남아 있게 때문에 발효를 계속하게 되는데 다시 용기에 넣어 2주 정도 더 발효시킨다.

(7) 발효가 완료되면 효모가 바닥에 가라 않기 때문에 머루주는 맑은 진한 핑크색을 띄게 된다. 이때 맑은 머루주를 병에 담아 밀봉해서 3개월가량 숙성시킨다.

(8) 단맛이 나는 머루주를 원할 경우에는 머루주에 설탕을 100~150g정도 첨가하고 60℃로 중탕 살균한 다음 보관해야 한다. 설탕을 첨가한 와인은 계속해서 발효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살균을 하거나 소주를 첨가하여 더 이상 발효가 일어나지 않게 해야 한다. 소주를 첨가할 경우 발효주 원액 1리터당 30도 소주 280㎖(종이컵으로 1컵반)을 넣어 준다.

(9) 이렇게 소주를 첨가하여 만들어진 머루주는 알콜이 약 16%이며 산도는 약 0.6% 정도로서 신맛이 있는 머루주가 된다. 당분은 자신의 기호에 따라 적당히 첨가하여 마실 수 있으며 이런 류의 와인을 강화와인이라고 하는데,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탈리아의 ‘셰리’나 포르투칼의 ‘포트’라는 와인과 그 제조방법이 유사하다 <출처 : 신토불이 119>




머루의 8가지 효능 ;

(1) 머루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유기산, 미네랄 성분이 심장을 튼튼하게 하여 심장병 예방에 좋다

(2) 머루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동맥경화, 고혈압에 좋다.

(3) 머루는 인슐린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에 좋다.

(4) 머루는 관절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다

(5) 머루의 신맛은 식욕을 촉진시켜줄 뿐아니라 소화를 촉진시킨다.

(6) 머루는 칼슘과 인의 함량이 높은 우수한 알칼리성식품으로 체질을 약알카리성으로 개선시켜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높인다.

(7) 머루는 두뇌 활동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8) 머루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건강에 좋다.


일반 포도와 비슷하게 생긴 '머루'는 포도보다도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머루가 포함하고 있는 레스베라트롤은 항암작용과 항산화작용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천연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도 껍질에 들어있고 씨는 칼슙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통째로 먹어야 더 좋다지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