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활의 달인] 올바른 보청기 구입요령

블로그에서 目다/생활의 달인되기

by 하승범 위드아띠 2013. 1. 29. 08:00

본문


‘난청’이란 말이나 소리를 듣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증상이며,  우리나라 난청환자는 26만여명이라고 한다. 보청기는 난청해소에 가장 도움이 되는 의료기기로, 지난달 기준으로 1,194개 품목이 의료기기로 허가되어 있다.


최근 주변에 '듣기'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고 여러 유형의 '보청기'를 이용하고 있다. 어떤 유형의 난청인지를 먼저 파악한 후 난청의 상태에 따라 보청기를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보청기는 물과 충격에 약해 사용할 때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난청을 극복하려면 의료기관에서 정확한 청력측정과 상태를 고려하여 자신의 청력상태에 알맞은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난청의 유형은 ▲태어날 때부터 소리 전달 과정에 문제가 있는 선천성 난청과 ▲강력한 소음에 의한 신경세포가 손상되는 소음성 난청 ▲원인 모르는 돌발성 난청 ▲고령에 따른 노인성 난청 ▲약물에 의한 약물독성 난청 등 다양하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소리를 증폭하는 기기인 음성증폭기와 구분하여 구입해야 한다. 보청기는 소리를 증폭하기 위해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형으로 조절된 식약청이 허가한 의료기기이다


소리를 증폭하는 방식과 소리를 듣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신체에 착용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나, 청각 장애가 있는 사람이 청력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음성증폭기를 사용하게 될 경우에는 오히려 청력이 악화될 수 있다.


보청기는 착용형태에 따라 고막형, 외이도형, 귓속형, 귀걸이형 등이 있으므로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선택하여 구입하면 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