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장 선점만이 능사는 아니다.

블로그에서 目다

by 하승범 위드아띠 2007. 2. 3. 21:54

본문

CEO가 버려야 할 고정관념
> 스톡옵션은 효율적이다
> 시장선점기업이 성공한다
> 인센티브는 효과적이다
> 전략분석에 공을 들여야 한다.

기업에 퍼져있는 고정관념이 오히려 합리적 경영을 방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최근 'CEO가 버려야 할 고정관념 4가지'라는 보고서에서 '기업 최고경영자가 갖고 있는 4가지 고정관념이 업무수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첫번째로 버려야 할 고정관념으로는 "스톡옵션은 효율적이다"가 꼽혔다.   보고서는 '우수인재를 확보하려는 스톡옵션이 수여자들로 하여금 단기 주가만 올리는데 급급하도록 만들수 있다'며 '특별한 실적을 못낸 채 기업비용만 증가시킬 우려도 높다'고 설명했다.

두번째는 '시장선점기업이 성공한다'는 것.  보고서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닷컴은 시장을 개척하지 못했지만 발빠른 행보로 시장을 장악했다'며 '시장선점에만 지나치게 치중할 경우 기존 시장수성에도 실패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셋번째는 '인센티브는 효과적이다'란 고정관념도 꼽혔다.   보고서는 '사내 경쟁을 촉진해 실적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센티브가 오히려 직원들이 눈앞의 실적만 바라보게 할 수 있다'고 전했다.  

넷번째는 '철저한 전략분석이 최고'라는 관념도 비효율적일 수 있다.  보고서는 '대부분 기업들이 중장기 경영전략을 수립하는데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지만 급변하는 환경에서 전략 수립만이 능사는 아니다'고 지적했다.  / 매경이코노믹  2007-01-31

태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언젠가 교회목사들도 신도을 모으고 전도하기 위해 월요일이면 교육이나 세미나등에 참여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회사를 경영하고 올바른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해 "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반드시 필요하든 생각이다.
  • 프로필 사진
    2007.02.04 00:36
    셋번째는 '인센티브는 효과적이다'라는 지적에 수긍합니다.

    저희 회사 연봉제인데, 경쟁 무지막지 합니다. 왜냐... 경쟁에서 떨어지면 연봉 인상 없으며, 실적을 내지 못하면 성과급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니, 자신이 알고 있는 노하우 절대 공개하지 않으며, 부서간 이기주의 정말 장난아닙니다.

    인센티브 효과적이겠지요. 단, 조절이 필요합니다.
  • 프로필 사진
    개인과 조직의 '균형'을 어떻게 적용하는가를 생각하게 하는 내용이네요.. 실제로 조직운영에 있어 가장 흔한 문제/오류이지요.. 아마도 '평가'시스템을 다면화하여 '개인', '부서', '회사'목표에 따라 세분화하여 차등평가적용함으로써 그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