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바일 운영체제] 모바일 운영체제, 새로운 경쟁의 시작.

퍼스널 미디어道

by 하승범 위드아띠 2011. 8. 22. 10:15

본문

2011년 Q4는 글로벌 모바일 운영체제(OS) 시장에서 본격적인 새로운 싸움이 시작되는 시기가 될 듯 하다.  애플 iSO와 구글 안드로이드로 양분되어있던 모바일 운영체제에 MS 망고와 삼성전자 바다가 새롭게 시장진입을 시도한다. 더구나 HP가 팜(Palm)으로 부터 인수한 웹OS 탑재 스마트 기기의 생산중단을 발표한 시점이라 그 관심이 더욱 뜨겁다.

2011년 Q2 모바일 운영체제 시장점유율 (출처; 가트너)

구글의 모토로라 인수에 따라 안드로이드 연합에 틈이 벌어질 것이라는 예측에 따라 "삼성전자의 독자적인 모바일 운영체제 바다에 대한 전략과 MS와의 윈도폰에 대한 제휴"[각주:1]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바일 운영체제 윈도폰이 전략적 파트너 노키아는 물론 통신제조업체와 어떤 관계를 설정"하는가도 관전포인트이다. 이번 '구글롤라'로 인해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폰 영향력이 모바일 운영체제 시장의 최대 변수로 떠오른 격이다.

그러나 이러한 모바일 운영체제와 통신제조업체 간의 다양한 합종연횡이 진행되더라도 당분간은 구글과 애플이 시장을 이끌고 가는 구도로 진행될 것 이다.  

애플은 곧 아이폰 5에 탑재될 'iOS 5'를 출시한다. iOS는 PC로 부터 독립적으로 아이폰, 아이패드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독립적인 모바일 운영체제이다. 애플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이클라우드'와 연동되며 메시징 서비스인 '아이메시지'도 적용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구글은 그동안 스마트폰(진저브래드 2.3)과 태블릿 PC(허니콤 3.0)에 각기 최적화되었던 모바일 운영체제를 통합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출시한다.  애플 iOS와 같이 기기에 상관없이 같은 모바일 운영체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게 된 것 이다. 


삼성전자도 자체 모바일 운영체제 '바다'의 새로운 버전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1'에서 공개한다는 입장이다. 이번 바다 2.0은 멀티태스킹을 강화하고 근거리 무선통신기술(NFC), 음성인식 및 HTML5/WAC 지원을 추가한다고 한다. 그러나 삼성전자 바다는 아직도 선도기업의 경쟁 모바일 운영체제에 비해 성능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는 문제가 있다. 아직도 갈 길이 험하고 멀다는 의미이다.  그런 관점에서 HP 웹OS에 대한 삼성전자의 관심이 커질 수 있고 그에 따른 예상이 당연해 보인다.

# 삼성전자, 바다를 개방한다? 2011-08-18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바일 운영체제 윈도폰 7.5 '망고'[각주:2](Windows Phone 7.5 'Mango')는 라이브 타일 (Live Tile)이라는 가시성 높은 UI가 특징이다. 이는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개인화가 가능한 시작화면은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콘텐츠로 구성된다.

특히 X박스와 PC에 연동되어 게임이나 오피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불어 한국어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포함해 입력 지원 언어 추가, HTML5 표준과 그래픽 처리장치(GPU) 가속을 쓸 수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 9 모바일 브라우저, 페이스북에 이어 트위터 통합, 빙 검색에 신기능 추가 등을 지원한다.

# 윈도우폰 7.5 '망고' 는 감동적이긴 하지만..... (기즈모도), 2011-05-26 isao의 IT,게임번역소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바일 운영체제의 안정성과 혁신성이 많이 개선된 상황이라서 노키아 이외에도 모바일 운영체제를 필요로 하는 통신제조업체와의 어떤 전략적 파트너쉽을 맺는가에 따라 시장구도변화가 예상된다.  이와 같이 통신제조업체가 멀티 OS 전략에 따라 윈도폰7을 대안 OS로 주목하고 있는 점과 더불어 노키아가 포기한 심비안의 점유율 20%대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다면 윈도폰7에 대한 밝은 전망을 예측할 수도 있다.

선도업체인 애플-구글 체제에 여타 모바일 운영체제와 여러 통신제조업체가 어떻게 합종연횡을 하는가에 따라 또 다른 3강 구도가 가능할지 등이 예상할 수 있는데, 그 시작시기가 2011년 Q4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11-08-22
  1. "삼성전자도 자체 OS를 가지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의 OS를 활용할 수도 있다" - 삼성전자 최지성 부회장. [본문으로]
  2. 2011년 7월 26일 MS는 원도폰 7.5 망고 정식판(RTM) 버전을 공식적으로 공개하였다 [본문으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