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장하는 기업에는 어떤 원리가 있을까!

블로그에서 目다

by 하승범 위드아띠 2006. 12. 24. 00:58

본문

쌀쌀한 날씨가 겨울을 느끼게 합니다.  이 날씨를 통해 한해를 마감하고 새해를 계획하는 '사업계획'의 시기가 왔음을 느끼게 됩니다. 

한해를 정리하는 계절을 맞으며 소위 '성장하는 기업'은 어떤 차이가 있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새삼 생각하게 됩니다.  그와 관련되는 여러 책들이 읽고 듣고 본 내용도 많은데, 깊이 생각해보면 아마도 다음의 세가지가 그 '성장의 원리'가 아닐까 합니다.

먼저, "성장/성공을 원한다!"는 것이지요. 

우리 모두는 "회사의 발전"을 원합니까? 하는 질문에 모두가 "예"라고 대답을 할 것 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백지장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내 생각에 그 차이란 "말과 머리로는 원하면서 행동도 그 원함을 실천하는가!"하는 점입니다.  

우리는 회사든, 개인이든 성공을 원한다고 이야기를 하지만 "열정"를 갖고 그것을 얻기 위해서 어떤 노력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삶을 뒤돌아보면 그런 까닭에 후회하는 것들이 많지요.   "생각과 마음부터 긍정적으로 바꾼다면"... 우리의 모습은 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두번째는 "변화하는 상황과 환경에 잘 대처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발전은 변화속에서 가능합니다.  흔히 '주전자 속의 개구리'에 대한 예를 이야기하는데, 주전자속의 개구리는 달구어지는 주전자속에서 처음의 그 따스함에 안주하다가 결국은 개구리는 물에 삶아져 죽습니다. 

서비스사업을 진행하는 우리는 '생산자' 이전에 '소비자'입니다.  우리는 인터넷환경에서 어떤 서비스가 뛰어나고 좋은 평가를 받는지 잘 압니다.  당연히 우리 스스로도 그들을 평가를 하고 이용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다른 사람들로 부터 그런 평가를 받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안주하지 않는 "변화에 대한 욕구없이는 발전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직원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성공을 원하는 긍정적인 '열정'과 주어진 조건을 변화시키려는 욕구로 가득찬 "건강한 조직원"은 회사의 보배이고 진정한 재산입니다.   '건강한 직원'이란 무엇일까요?  '차가운 머리'를 갖고 '학습'하는 사람입니다. 시장을 분석하고, 기술을 습득하고, 변화를 기획하는 '머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뜨거운 가슴'을 갖고 "열정"적인 사람입니다.   '열정'은 '학습'된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발전기가 될 것 입니다.  그리고 '튼튼한 팔과 다리'를 갖고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생각한 것을 행하지 않으면 결국 죽은 아이디어일 뿐 입니다.  부지런히 행동하고 실천함으로써 '성과'를 얻어내는 사람입니다.

많은 관련 서적에서 논하는 것은 어쩌면 이 세가지에 압축되지 않는가 하는 생각입니다.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부문의 "성공"을 원하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건강"하다면 외부에서 보여지는 모습도 달라 보일 수 있습니다.  '자신감'이 넘치는 모습이 좋은 '면접' 점수를 받는 것은 물론이고 실제 '성취'를 안겨주는 세상의 이치를 잊지 말아야 할 듯 합니다  / 2006년 11월 7일 사업본부 전체메일...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