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77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SOS 실전창업교육을 마치며 원하기만 해서 성공하거나 최고가 되지 못한다. 원하는 만큼 준비하고 노력하여야 한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구, 드림엔터) SOS (Started Oriented Shuffle) 실전창업교육은 단편적이고 간헐적인 창업에 대한 지식을 하나의 흐름으로 정리하고 이해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SOS 실전창업교육이 다른 창업교육과 크게 다른 점은 첫주차 창업자 스스로를 재인식하여 자신감를 회복할 수 있는 실습과정이었다. 이를 통해 숨겨진 창업가적 DNA를 발견하거나 기업자정신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교육과정 8주차 동안 창업아이디어를 어떤 과정을 거쳐 사업타당성을 검토하는지에 대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문제제기를 받았다. 우리는 정부지원자금 등에 대한 관심으로 어떻게 사업계.. 2015. 7. 28.
"핀테크란 무엇인가요?" 요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핀테크'에 대해 금융위원회 전자금융과 송현지사무관께서 간단하게 설명해주시네요. 핀테크를 이해하는데 초보적인 해결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2015. 7. 24.
구글은 당신의 모든 행적을 알고 있다, 타임라인 이미 구글은 우리의 모든 속사정을 알고 있었다. 더구나 점차 그 기능의 고도화가 이루어지며 사용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중 하나로 스마트폰을 통해 수집된 위치정보를 보여주던 구글 위치이력(Location history)이 최근 "타임라인(TimeLine)'으로 개편되었다. 구글 타임라인(TimeLine)은 스마트폰에서 위치서비스를 켜고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이동경로의 기록이 시작된다. 이번에 개편된 구글 타임라인(TimeLine)은 일 단위 위치정보를 보여주는 기능 뿐 아니라 한 달 동안의 일별 누적 이동거리 히스토그램, 구글플러스에 공유된 소식과 구글포토에 업로드된 사진도 같이 보여준다. 중간 경로가 누락되었으면 별도로 추가를 할 수도 있으며 잘못 기록된 경로의 경우 삭제도 가능하다. 타임라.. 2015. 7. 24.
창업초기기업 위한 액셀러레이터, 마이크로VC 법제화 추진 정부가 액셀러레이터(창업투자·보육기관)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마이크로VC 설립을 확정, 정부의 벤처투자금인 모태펀드 출자를 통해 스타트업 투자를 활성화하는 법제화를 준비한다는 소식이다.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할 수 있는 전문 투자기관을 육성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벤처캐피탈이 투자하는 기업이 창업 3년 이내의 창업초기 신규기업보다는 매출액이 견인되고 확인되는 창업 7년 이후의 안정적인 후기 기업에 투자비율이 높은게 현실이다. 이런 현실을 변화시키고자 정부는 창업지원법상 액셀러레이터의 법적 기반을 마련하여 그들이 유능한 창업자를 발굴해 사업 준비, 투자자금 연계, 창업 후 사업 노하우 전수 등을 담당하게 하겠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마이크로 VC 제도도 도입하여 관련 전용펀드 600억원 규모를 조성하여 창업.. 2015. 7. 22.